본문 바로가기
The Yacht/용어와 법규

요트의 종류, 가볍게 쪼개기!

by sailing park 2013. 1. 8.

요트의 종류, 가볍게 쪼개기!

1. 요트란

요트는 매우 큰 유람용 선박을 말하기도 하는데, 처음에는 돛을 사용했으나 차츰 증기가 내연기관을 사용하게 되었다.

요트는 1660년 영국의 찰스 2세 즉위 때 네덜란드에서 2척의 수렵선을 선물한 것이 시초이며, 트트 경기는 1661 9월 영국의 찰스 2세가 그의 동생 요크공과 더불어 템스강의 그리니치에서 그레이브센트까지 37km코스에서 ‘100파운드 상금레이스를 행한 것이 시초이다.

2. 요트의 종류

요트의 종류와 분류방법이 다양하다. 따라서 필자는 추진방식, 선체의 모양에 따른 분류 그리고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를 하겠다..

1) 추진방식에 따른 분류

주 추진방식이 바람에 의한 돛을 단 세일요트와 엔진을 주 추진으로 하는 모터요트가 있다. 동력선인 경우 선체가 크고 실내가 호화로운 개인용 배만 요트로 불린다. 배의 길이는 9m(30ft)~30m(100ft)가 일반적이다. 길이 9m 이하의 소형 동력선은 ‘모터보트’ 또는 ‘파워보트’라고 불린다. 세일요트는 크기와 상관없이 요트로 불리며 19세기 증기선이 출연한 이후 돛 배는 여객, 화물선 등 업무용 배로 더 이상 쓰이지 않게 됐다. 돛 배는 순수 레저, 스포츠 용으로만 제작됐기 때문에 고급스런 이미지가 생겨났다. 세일요트는 주로 경주를 하거나 세계일주를 하는 등 스포츠 성격이 강하다.

2) 세일요트 선체에 따른 분류

세일요트는 선체모양에 따라 모노헐, 멀티헐로 구분된다. 모노헐은 선체 아래로 ‘킬’이라는 중심추가 달려있으며, 이로 인해 바람을 맞을 때 밀리거나 전복되지 않도록 막아준다. 작은 요트로 세계 일주를 할 수 있는 것도 이때문이다. 멀티헐 요트는 2개 이상의 헐을 연결해 넓적하게 만들었다. 여러 개의 헐이 배의 균형을 잡아줘 배가 전복되는 것을 막아준다. 요즘은 기술의 발달로 비교적 물의 저항을 덜 받는 멀티형 경기정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또한 헐이 3개인 트라이마란도 있다.

3) 세일요트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요트 사용목적에 따라 요트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는 크루져 목적의 요트이며 장거리 항해동안 불편이 없도록 넓은 캐빈과 다양한 옵션을 갖췄다. 두번째는 레이서로 레이싱을 하기 위해 만든 요트이다. 따라서 속도를 내기 위해서 선체가 낮고 마스트가 높고 각종 리깅이 많다. 세번째는 딩기로 선실이 없고 주로 소형인 상륙용으로도 혹은 경주용으로도 사용된다.

3. 주요레저보트의 종류


1) 낚시보트

낚시보트는 선수에서도 낚시를 할 수 있는 워크어라운드와 하우스 타입으로 나눠진다. 낚시보트는 낚시대홀더, 자동식 수조 등 선상낚시에 특화된 옵션이 장착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20ft 전후의 보트들이 많으며 바다의 거친 파도를 어느 정도로 치고 나가느냐가 상당히 중요하다. 낚시를 하면 콕핏이 많이 더러워질 수 있으므로 카페트 대신 FRP로 외부마감을 하기도 한다.

 

 

2) 웨이크보드/수상스키 보트

청평에 있는 레저보트는 웨이크보드, 수상스키 전용의 보트들이 많다. 이들 보트는 사람을 끌어야 하기 때문에 한 단계 높은 엔진이 장착되어 있고, 인명구조의 요인 때문에 선수가 데크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웨이크보드는 타워봉이, 수상스키는 선미에 스키봉이 장착되어 있다.


3) 세일요트

주동력장치가 엔진이 아니라 돛으로 이동하는 요트가 세일요트이다. 세일요트도 접안. 이안을 위해 작은 마력수의 엔진은 장착되어 있지만, 실제 운항은 바람에 따라 이동한다. 바람을 이용하여 운항하는 요트이기에 파워요트에 비해 승무원(크루)들도 더 많이 필요하게 되며 세일요트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운항하기가 힘든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바람을 이용하는만큼 유지비용이 매우 저렴하며 해양스포츠로서 매력적인 부분이 더 많다.



4) 크루즈요트

보틍 30ft이상의 크루즈요트는 침실, 주방, 화장실 등 생활에 필요한 환경이 갖춰져 있는 요트라 말할 수 있다. 일반 레저보트와 달리 선실이 있기 때문에 1박 이상의 숙박이 가능하고, 인테리어에 들어가는 옵션들도 고급스럽고 다양한 편이다. 크루즈요트는 선상파티가 가능하며, 12인까지 승선이 가능하다.


5) 슈퍼요트

선체길이가 24m(80ft)이상이며, 개인용 레저요트를 말하며,선실에는 침실과 응접실, 화장실, 싱크대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장기간 항해가 가능한 요트이다. 대당 가격은 최소 50억이상며, 네덜란드에서 건조한50m 급 슈퍼요트의 경우 300억원을 호가하는 요트들도 있다.

4. 요트의 구조

요트는 크게 세일요트와 모터요트로 구분되며, 요트의 구조도 큰 차이를 보인다. 세일요트의 주요구조는 선체, , 러더, 마스트, 세일을 갖추고 있으며, 사이즈에 따라서 선실이 있고 선실에 침대, 화장실, 주방등을 비치하고 있다.

모터요트는 세일요트와 비교시 킬과 세일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강력한 출력의 엔진을 비롯하여 화려한 선실을 갖추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