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建昱

서울에어쇼에서 건욱이^^조종사 되는 법

by sailing park 2011. 10. 22.

 

예비 공군참모총장 박건욱 

 

 

 국산 헬리콥터 수리온 모형

 

 

 

 

 롱보우 아파치 호버링 묘기 

 

 

 블랙이글팀의 수직강하 묘기

 

 

 

 

 

 한국의 차세대 전투기(FX3) 후보기종 중의 하나인 F- 35 라이트닝과 건욱이

 

FX 3차 사업은

FX 3차 사업은 우리 공군이 스텔스 기능을 갖춘 차기 전투기 60대를 도입하는 것으로, 8조29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

현재 한국 공군의 FX 3차 사업에 출사표를 던진 업체와 기종은 미국 록히드마틴의 F-35 라이트닝Ⅱ와 보잉의 F-15SE(사일런트 이글),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의 유로파이터 타이푼, 러시아 수호이의 T-50 PAK-FA 등이다. 성능과 가격, 도입시기 등 여러 쟁점이 부각되고 있지만 그 중심에는 ‘스텔스’와 ‘기술이전’이 자리하고 있다.

주변국과 대등한 전력을 확보하고 대북 정밀타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스텔스기냐, 한국형 전투기 개발사업인 KFX(일명 ‘보라매’ 사업)와 연계해 국산 전투기 개발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기술이전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관전 포인트가 달라진다는 얘기다. 정치적 고려를 통한 미국산 무기 구매라는 경우의 수도 배제할 수 없다.

 

최근 미 의회 승인으로 국내 도입을 추진중인 무인 정찰기 글로벌호크에서 건욱이와^^ 

 

 

 

 

 

 

 

 

 

 탱크킬러 A-10기의 시범비행

 

 

 국내제작 고등훈련기 T-50

 

 

 

서울비행장에 착륙중인 f-15

조종사 되는 법

 

 

 

조종사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고, 참고로 공군사관학교 출신은 군 의무복무기간 13년 입니다.

 

 


민항기 조종사가 되기 위한 가장 확률높은 방법은 공군사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운항학과, 한서대 운항학과 입학입니다.

 

1. 공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입학 후 4년간의 생도생활(군바리 생활 ㅡㅡ;)을 마친 뒤 공군 소위로 임관하게 되며, 군조종사로 복부하게 됩니다. 임관 이후 13년차에 1회 전역기회가 주어지며, 민간항공사에 채용이 되면 전역이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단, 군생활중에 운송용조종사 면장을 획득하여야만 민간항공기 조종사가 될 수 있습니다.

 

 

2.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한서대학교 항공운항학과

 

두 곳 모두 2학년 때 학군단(ROTC) 지원하여 3,4학년을 학군단 생활하면서 비행기초훈련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학군단을 포기하고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에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대학 졸업 후 공군 소위로 임관하게 되며, 군조종사로 복부하게 됩니다. 임관 이후 10년차에 1회 전역기회가 주어지며, 민간항공사에 채용이 되면 전역이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단, 군생활중에 운송용조종사 면장을 획득하여야만 민간항공기 조종사가 될 수 있습니다.

한서대학교의 학군단 시스템은 2005년부터 인가되었습니다.

 

공군사관학교 (http://www.afa.ac.kr/index_new.htm)

한국항공대학교 (http://www.hangkong.ac.kr/)

한서대학교 (http://www.hanseo.ac.kr/index.htm)

 

참고로 10년간의 군생활이 일반 사병의 군생활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장교생활 10년입니다. 장교들 중에서도 조종사는 최고급이죠 ㅡㅡ;;

 

 

 

위 방법 외에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공채/특채), 공군 조종장학생의 길이 있습니다.

 

 

1.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공채

 

일반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자를 대상으로 1년에 3기수를 모집합니다. 1기수모집에 15명 내외입니다.

 

교육기간은 총 22개월이 소요되며, 22개월 교육종료 이후 대한항공 조종사로 채용됩니다. 채용이후 10년동안 교육투자비의 일부(8천만원 정도)를 대한항공에 상환해야만 합니다.(급여에서 자동 공제)

다른 항공사와 계약하여 이직을 하려면 이 교육비를 전부 대한항공에 상환해야만 합니다.

 

 

2.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특채

 

한국항공대학교 출신 재학생만을 대상으로 선발하며 1년에 10~12명 정도를 모집합니다.

운항학과는 2학년이 지원대상이 되며, 타 과 학생들은 2,3학년 학생이 지원대상이 됩니다.

운항학과학생이 지원할 수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대부분은 학군단(ROTC)로 편입됩니다.

 

합격된 경우 한국항공대학교 운항학과 3학년으로 전과되며, 졸업때까지 비행이론교육과 초급 비행 30시간의 경력을 쌓게 됩니다.

 

졸업 후 총 19개월의 교육을 추가로 받게 되며 교육종료 이후 대한항공 조종사로 채용됩니다.

나머지는 공채생과 동일.

 

 

3. 공군조종장학생

 

일반 4년제 대학 재학생(1,2,3학년)을 대상으로 공군에서 공군조종장학생을 모집합니다.

대학 졸업 후 공군소위로 임관하여 공군조종사로 10년간 복무합니다.

나머지는 위 공군사관학교 혹은 항공대 및 한서대의 ROTC 설명내용과 동일합니다.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http://www.hau.ac.kr/ftc/)

대한민국 공군 (http://www.airforce.mil.kr/)

 

 

 

단순 시간계산상, 일반 4년제 대학을 졸업해서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공채에 응시하는 것이 민간항공기 조종사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하지만, 급여나 조종사 자신에 대한 커리어 면에서는 반드시 그런것은 아닙니다.

 

조종사는 비행시간을 자신의 경력으로 산정하는데, 공군사관학교나 한국항공대학교 운항학과 학군단(ROTC)출신의 경우 군 복무 기간을 마치는 34살에 민항사 지원할 때의 비행시간은 비행교육원 출신 조종사보다 많습니다.

 

즉,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채용되면 군용기 조종경력(조종시간)이 합산되어 꽤 많은 보수를 받게 됩니다.

 

또한,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비행교육원 출신은 10년간 자신의 급여에서 8천만원 정도의 교육투자비를 대한한공에 상환해야만 합니다.

 

 

질문에 대한 추가 답변

1. 공사는 조종을 하고 항대는 정비를 한다?

 

잘못알고 있습니다. 항대 운항학과 출신 역시 조종사입니다. 정비는 정비특기가 합니다.

정비분야에 대해서는 정확히 아는바 없으므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조종분야는 위 설명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어느학교가 더 좋은가?

 

"좋다"라는 의미의 해석이 매우 자의적일 수 있으므로 딱히 설명하기 난감하지만....

제가 항공대 출신이지만 굳이 조언을 하자면, 공군사관학교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일단은, 학비와 등록금이 없으며, 일정 금액의 품위유지비가 지급됩니다. 금전적인 면에서 가장 유리합니다.

대학등록금과 생활비.... 부모님 등골 휘어집니다.

단, 일반대학생의 일상과 달라서 기숙사생활을 하는 군인의 신분이라 생각하면 될 겁니다.

일반대학의 자유보다는 규율과 통제에 시달려야 하는 것은 각오해야만 합니다.

 

 

3. 이과와 문과?

 

이과 선택하십시오.

공사의 경우 이과와 문과의 비율이 6:4로 모집합니다. 항공대와 한서대의 경우 전원 이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 관련직종 전반에 걸쳐 이과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다만, 영어능력은 무엇을 하던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어 집니다.

고등학교 때 이과를 선택해서 공부하시고, 대학 진학이후 영어에 신경써야 합니다.

영어는 TOEIC보다 G-TELP를 공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2004년 항공법 개정)

 

 

4. 라식수술?

 

지식검색에서 제 아이디로 조종사 신체조건에 대해 검색해 볼 수 있을 겁니다. 자세한 것은 거기서 찾으시고....

단, 라식과 라섹 등 각막굴절시술을 받은 경우 제가 아는 한 전세계 어디에서도 공군조종사 혹은 민간 운송용조종사로 채용되지 못합니다.(저는 항로관제를 하는 관제사입니다.)

 

 

5. 입학시험 점수?

 

저는 1990 년에 대학을 입학했기 때문에, 현재의 입학성적이나 입시제도에 대해 아는바 없습니다.

다만, 과거에도 그러했고 지금도 그러하듯, 공군사관학교는 최상위 클래스에 속해 있습니다.

질문자가 연고대를 기준으로 물어봤는데, 연고대 학부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공군사관학교가 더 상위클래스라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항공대 운항학과 역시 상위 클래스에 속합니다. 한서대 운항학과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습니다.

[출처] 조종사 되는 법|작성자 아빠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