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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Yacht/기초운항

선외기 관리법

by sailing park 2001. 7. 17.

안내서에서 길들이기 절차를 설명할 것이다 다만 각
메이커별 모델 별로  약간씩 길들이기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매뉴얼을 참조바랍니다.

▩ CAUTION(주의) ▩
아래 기술한 길들이기 운행절차를 어겼을 경우,심각한 엔진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 길들이기 절차 ▩   길들이기 시간:10시간
1.처음2시간:저온에서 엔진 워밍업을 위해 충분히 공 회전 시간(약5분)이 필요함.
  주석:작동영역을 벗어나 운항한다면 바로 작동 영역 내로 악세레다을 줄어야 한다.
2.다음1시간 동안:안전한 운행 조건이 허용된다면, 엔진을 4000RPM혹은 3/4 악세레다을 
  작동. 완전 악세레다 에서 엔진을 운행하는 것을 피하시오.
3.나머지7시간:안전한 운행조건이 허용된다면 그 엔진은 바람직한 엔진속도로 작동된다. 
 가끔 완전 악세레다을 사용할 수 도 있다. 그러나 5분 이상 완전 악세레다을 계속해서 
 작동해서는 안 된다.

주석:남아있는 7시간의 길들이기 운행하는 동안,완전 악세레다로 
계속해서 한번에 5분 이상 작동한다면 고착과 같은 심각한 
엔진손상을 초래 할 수 있다.

선외기 명칭도  

부품위치(※각 마력/브랜드 별 위치가 상이할 수 있음)

선외기 설치 

▩ WARNING(경고) ▩

배의"보증명판"에 기록된 최대 마력을 
초과하여 선외기를 무리하게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보증명판"을 찾을 수 없다면, 각 선외기 대리점과 협의해야 한다.

적절한 트랜섬 높이는 선외기 성능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트랜섬에 탑재된 선외기가 너무 높으면 힘을 잃거나 과열의 원인이 된다. 너무 낮으면 스피드가 늦어지게 된다.

모터가 내려 있을 때는 케비네이션 방지 판을 보트의 바닥1-25mm(0-1.0in)아래에 위치되어야 한다.

▩ CAUTION(주의) ▩

캐비네이션 방지판이 물위로 나온다면 과열이 
되어 선외기에 손상을 초래할 것이다.트랜섬에 선외기를 중심이 오게 하고,손으로 클램프브라켓 나사를 죈다.정확하게 선외기를 중심에 설치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보트 
운행 중 한쪽을 기울 게 된다.8mm보트,와셔,락 와셔,너트를 그림에서처럼 차례로 볼트를 죈다.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구멍을 막아야 한다.
 

▩ CAUTION(주의) ▩

만약 기술적인 경험이 없거나 보트 트랜섬 어디에 구멍을 뚫어야 할지 모를 때는 
반드시 인증된 각 선외기 마린 딜러에게 
설치되어야 한다. 선외기 설치한 후, 스티어링이나  틸트 움직임이 다른 부품으로 인해 방해가 되지 않은지 확인하다.저 마력인 40마력 이하는 크립볼트 조임으로 가능하나 40마력이상은 볼트로 고정조임을 설치하여야 한다

WARNING(경고)
선외기를 트랜섬에 볼트로 죄어야 한다. 
클램프 스크류로만 버티고 있다면 선외기가 떨어질 것이다. 가끔 클램프 스크류가 
단단히 죄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프로펠라 선정과 설치 

▩ 프로펠라 선정 ▩

배 작동 특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선외기에 프로펠러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초고속으로 작동시킬 때,엔진의 속도는 사용한 프로펠러에 따라 다르다.

CAUTION(주의)
너무 크거나,적은 피치를 가진 프로펠러를 설치하면 영역에 맞지 않는 RPM이 될 것이고, 이것이 선외기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킨다.

▩ 프로펠라 설치 ▩

WARNING(경고)
프로펠러를 설치 또는 분해할 때,중립으로 이동 시켰는지 확인하고 선외기가 갑자기 가동되지 않도록 점화 플러그 선을 떼어 놓는다.프로펠러 날개에 손이 잘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장갑을 끼고 프로펠러를 고정시키기 위해 프로펠러와 캐비테이션 방지 판 사이에 나무토막을 놓는다.


선외기에 프로펠라 설치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예:5마력 이하)


1.프로펠러 샤프트 스프라인(1)에 부식 방지용 그리스를 충분히 바른다.
2.샤프트에 스토파(2)를 끼운다.
3.샤프트에 프로펠러(3)를 밀어 넣는다.
4.프로펠러 너트(4)를 죄고 프로펠러 너트의 구멍과 샤프트의 구멍을 
  일치시켜 코터 핀(5)을 끼우고 프로펠러가 빠지지 않도록 구부린다.

프로펠러를 분해하기 위해서는 위고 같은 절차를 역순을 한다.

  트림 각 조정
▩ 트림각 조정▩

스티어링 작동과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아래 그림에서 보여준 것처럼 적절한 트림각을 유지해야 한다.적합한 트림 각은 작동 조건뿐만 아니라 배, 엔진,프로펠라의조합에 의해 좌우된다.


▩ 트림 각을 조정하기 위해서▩

1.선외기를 최대한 비스듬히 잡고,
2.원하는 구멍에 틸트 핀(A)을 다시 놓고
3.선외기를 뒤로 더 낮춘다.

*뱃머리를 낮추기 위해서는 핀을 배의 앞으로 옮긴다.
*뱃머리를 올리기 위해서 핀을 배에서 멀  리 옮긴다.


 

스티어링 / 스로틀(액셀레이터)장력조정 


 스티어링 장력 조정 ▩


선외기의 스티어링은 너무 타이트하지 않게 부드러워야 한다.
*스티어링 장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스티어링 장력조정기(A)를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스티어링 장력을 낮추기 위해서는 스티어링 장력조정기를 시계반대 방향으로 돌린다.


 
▩ 액셀레이터 장력 조정 ▩

액셀레이터 조절 핸들의 장력은 당신의 선택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장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액셀레이터 장력 조정기를  (A)시계방향으로 돌린다. 
*장력을 감소 시키시기 위해서 조정기를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공 회전 속도조정 
▩ 공 회전 속도 조정 ▩
선외기의 공 회전 속도는 공장에서 부드럽게 안정적인 상태로 제공되어진다.
 공 회전 속도를 조정해야 한다면,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1.엔진을 5분 정도 워밍업 시킨다.
2.공 회전 속도를 늘리기 위해서 조정기 스크류(A)를 시계방향을 돌리고, 속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시계방향을 돌린다.
*주석:공 회전 규정 영역 내에 설정될 수 없다면 인증된 각 선외기 마린딜러와 상담하시오.

 

  틸팅 시스템의 작동 
▩ 틸팅 고정 ▩

선외기를 "후진기어"로 할 때,모터는
자동적으로 잠기게 되어 프로펠러 
스러스트와 같은 힘 때문에 물 밖으로
올아 오지 않을 것이다.
 

▩ 틸트 업 락 암 ▩

틸트 업 락 암 은 얕은 물에서나 완전히 틸팅 되었을 때 모터를 지지한다.
▩ 폴 틸트 업 ▩

<<완전히 세운 상태에서 모터를 지지할 때>>
WARNIMG(경고)
절대 마운팅 브라켓 근처나 틸팅 할 때 모터 아래에 손을 넣어서는 안 된다. 만약 모터가 당신 손에서 미끄러진다면 심각한 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
1.중립으로 옮기고
2.선외기 커버 뒤에 있는 핸들을 잡고 틸트 업 락 암에 의해 완전히 올라가서 자동적을 잠  겨질 때 까지 모터를 당긴다.

 

모터를 뒤로 더 낮추기 위해서 선외기를 자기 앞쪽으로 약간 잡아 당겨 
틸트 업 락 암(1)을 잡아 당기고 모터를 천천히 눕힌다. 

 

 

▩ WARNING(경고) ▩

※각 마력/브랜드별 위치 및 사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선외기를 틸팅 하기 전에 탱크에서 연료가 흐르지 않기 위해 연료 코크 레바를 돌려 놓는다.그렇지 않으면 연료가 샐 것이다.

<개별연료탱크>
모터를 오랫동안 틸팅업으로 놓아 둔다면 연료라인을 차단하시오. 그렇지 않으면 누유.

 

▩ CAUTION(주의) ▩

선외기를 더 넞추거나 올리기 위해 액셀레이터 핸들을 사용하지 마시오. 
핸들이 부러질 것이다.

▩ 예비용 선외기로 사용 ▩

CAUTION(주의)
당신의 선외기를 예비용으로 할 때는,모터를 물 밖으로 나오게 해서 고정 시켜라.그렇지 않으면 모터나 보트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

 
  얕은 수심에서 선외기 위치

1.중립으로 옮긴다.
2.찰칵 하고 잠기는 소리가 날 때까지 모터를 천천히 눕힌다.
3.천천히 모터를 낮춘다.정상 트림 각 보다 더 높은 곳에서 멈출 것이다.

주석:얕은 수심에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수심 깊이에 따라 적당한 것을 선택하시오.


모터를 뒤로 더 낮추기 위해서 모터를 천천히 잡아당기고 틸트 업 락 암을 잡아당겨 모터를 천천히 눕힌다.

 

▩ WARNING(경고) ▩

얕은 수심에서 보트를 운전할 때, 틸트락은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후진으로 운전할 때 프로펠러의 스러스트와 같은 힘, 급격한 감속 그리고 해저에 부딪쳐 모터가 물 밖을 나오게 되어 인명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이러한 사고를 피하기 위해 모터를 매우 낮은 속도로 작동시키고 항상 주의를 해야 한다.

  운항 전 검사 
▩ WARNING(경고) ▩

승객안전을 위해서 운항을 시작하지 전 아래 기술한 대로 검사를 실시한다.
* 장시간 사용시는 별도용기에 연료를 추가 준비 하십시오.

▩ WARNING(경고) ▩

탱크의 레벨 선(A)위까지 연료를 채우지 마시오. 연료가 넘칠 것이다.

 


오일펌프에 있는 엔진 
오일 레벨을 점검한다

▩ CAUTION(주의) 

※아래는 4행정 엔진의 오일체크 방법이며 2행정은 연료와 오일을 혼합하여 사용함 불충분한 오일로 엔진을 작동시킨다면 심각한 엔진손상을 일으킬 것이다.엔진오일레벨을 확인하기 위해
주석:엔진오일레벨이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냉각되었을 때 레벨을 
측정한다.

1.모터를 수직으로 놓고 레바(2)와(3)을 풀어  모터 커버(1)을 뗀다

2.오일 레벨 검사 창(4)을 통해 엔진오일레벨을 확인한다. 오일은 창(4)전체에 보여야 한다.



주석:엔진오일이 오염되었거나 변색되었다면 깨끗한 엔진오일로 교환한다.
    만약 오일레벨선이 창(4)에서 보인다면 오일 상위 한계선까지 올라
    오도록 오일을 충분히 채운다.

 

  엔진오일 확인 (4행정)

<엔진오일을 채우려면>
1.딥스틱을 빼어 깨끗한 천으로 
  오일을 닦아  낸다.
2.권장된 엔진오일을 상위 레벨까지 채운다.
3.오일 주입 구 뚜껑을 확실히 잠근다.
*프로펠러에 손상이 없는지 육안으로 확인
*모터가 트랜섬에 확실히 장착되었는지 확인
*틸트핀이 알맞은 위치에 안전하게 설치 되었는지 확인
*시동 로프를 닳아서 마모하지 않게 확인
*선상에 긴급장비와 운행 안전용구가 
  있는지 확인 


CAUTION(주의)
너무 많이 채우지 마시오.초과 오일은 엔진 손상을 일으킨다.
  운행 방법
▩ 엔진을 시동하기 전 ▩

자체 연료탱크 사용
1.모터가 물속에 있어야 한다.
2.벤트를 열기 위해서는 연료 탱크 뚜껑에 있는 공기 
  벤트 스크류를 시계반대 방향으로 비튼다.

 

         3.연료코크레바를 오른쪽으로 돌린다.

   주석:연료 코크 레바를 오른쪽으로 돌릴 때,연료가 탱크에서 흐른다.
   4.모터를 중립으로 옮긴다.
 

CAUTION(주의)
모터가 기아가 들어간 상태에서는 리코일 스타터가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리코일 스타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시동로프를 당기기 전에 모터를 중립을 놓는다.
5.잠금 핀은 제자리에 있고, 비상정지 고리의 끝은 당신 몸에 부착 되어야 한다


▩ WARNING(경고) ▩

배를 작동하기 전 항상 운전자의 몸에 비상정지 스위치 코드 끝을 항상 묶는다. 운행자가 배 밖으로 빠진다면 엔진코드가 빠져 엔진이 멈출 것이다.
주석:여분의 플라스틱 잠금 장치는 임시사용을 위해 제공된다. 코드에서 잠금 장치를 뽑아서 배 승선 시 안전한 곳에다 놓는다. 만일 긴급 멈춤 스위치 코드/잠금 핀이 깨지거나 잃었을 경우,빨리 교체한다.

▩ 별도 연료 탱크 사용 ▩

1.모터는 물에 담겨있다.
2.연료호스는 확실히 연료탱크와 모터에 연결한다.

3.벤트를 열기 위해 연료 탱크 캡의 양쪽공기 벤트 스크류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린다.

  4.연료코크레바를 왼쪽으로 돌린다.

  5.모터를 중립으로 옮긴다.
  6.잠금 핀은 제자리에 있으며 비상정지고리의 끝은 몸의 
    일부에 부착한다.
  7.힘이 느껴질 때까지 연료 라인 스퀴즈 볼을 여러 번 누른다.
*5HP이하 저 마력은 대부분 내장형 연료 통이므로 연료 라인이 없다.

주석:캬브레이터 용량을 초과할 수 있으므로 엔진 작동하는 
동안 스퀴즈 볼을 누르지 마시오.

 

  

 ★엔진 시동

▩ WARNING(경고) ▩

*선외기를 실내 혹은 밀폐된 곳에서 작동시키지 마시오.독성 일산화탄소가 
함유된 엔진 배기 가스로 인해 무의식과 사망을 초래할 수 있다.
*엔진을 시동 전 원하는 거리주행을 위한 충분한 연료가 있는지 확인한다.
주석:엔진시동이 되지 않는다면 비상 정지 스위치 잠금 핀을 확인하시오. 잠금 
핀이 제자리에 있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시동 중 죠크밸브를 필이 잠금 조처를 취하십시오. 
시동 중 죠크밸브가 계속 열려 있을 때는 연료과다주입으로 노킹현상을 
엔진시동이 꺼집니다. 이때는 10분 이상 지나야 재시동이 가능합니다.
빠른 시동을 할 때는 스파크플러그를 열어 말린 후 시동 하십시오.

1.엔진이 차가울 때:초크 노브(1)를 완전히 당긴다.(A)위치에 있는 악세레다 
콘트롤 손잡이 (2)에 있는 화살표 마크에 맞춘다.
엔진이 따뜻할 때: (A)에 있는 악세레다 콘트롤 손잡이(2)의 화살표마크를 맞춘다.
초크를 사용하지 마시오.

주석:따뜻한 엔진의 재시동 시 초크를 사용해야 한다.
따뜻할 때 엔진 시동이 빨리 걸리지 않는다면 냉각 시동법의 절차를 수행한다.
2.시동손잡이(3)를 꽉 잡고 저항력이 느껴질 때까지 천천히 당긴다. 맞물린 느낌이 들면  
엔진 시동을 위해 로포를 빨리 당긴다. 당길 때 로프를 놓지 마시오. 로프를 잡고 천천히  
다시 감기도록 한다.

2.시동손잡이(3)를 꽉 잡고 저항력이 느껴질 때까지 천천히 당긴다. 
맞물린 느낌이 들면  엔진 시동을 위해 로포를 빨리 당긴다. 당길 때 
로프를 놓지 마시오. 로프를 잡고 천천히  다시 감기도록 한다.

CAUTION(주의)
시동시스템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엔진 작동 중 에는 시동 손잡이를 당기지 마시오.
3.시동 후 엔진이 공 회전 되도록 악세레다 콘트롤손잡이(엑셀레이터)<2>를 이용한다.
4.초크 노브를 누른다.
주석:추운 날씨에는 엔진이 충분히 워밍업 되도록 오랜 시간 동안 초크노브를 빼놓아야 한다.
5.5분 정도 워밍업 한다.

▩ 냉각수 점검 ▩

엔진을 시동 걸자 마자 워터 펌프와 냉각 장치가 잘 작동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파일롯 구멍 밖으로 냉각수가 나와야 한다. 만일 냉각수가 
파일롯 구멍에서 나오지 않는다면 바로 엔진을 멈추고 각 선외기 마린 
딜러 와 상담하시오.

CAUTION(주의)
파일롯 냉각수 구멍에서 물이 나오지 않을 때 선외기를 작동시키지 마시오. 그렇지 않으면 심각한 파손이 발생할 수 있다.

 

  

 비상 시동

시동장치의 결함 혹은 배터리의 방전 때문에 엔진 작동을 할 수 
없다면 비상 시동 절차를 사용한다.

▩ WARNING(경고) ▩

엔진을 로프로 시동할 때, 점화코일과 스파크 플러그 단자처럼 전기장치를 만지지 마시오.이것을 만졌을 때 심각한 전기 충격이 올 수 있다.

▩ 시동 시스템 실패 시 엔진 시동 걸기 ▩

1.모터를 중립으로 바꾼다.

WARNING(경고)
비상 시동 절차를 사용할 때 스타트 인 기어 보호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다. 
만일 레바가 중립에 있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면 갑자기 출발할 수 있어 
인명 피해를 초래한다.
2.모터 커버를 떼고,
3.리코일 스타터의 볼트를 푼다.

4.잠금너트(1)를 풀고 브라켓에서 NSI케이블을 떼고,캠(2)에서 케이블 끝을 분리한다.

5.리코일 스타터 어셈블리를 들어 올린다.
6.툴키트안에 있는 비상 시동 로프의 한쪽 끝을 매듭을 지어 묶는다.툴 키트 
안에 있는 스크류드라이바 손잡이 끝에 다른 한쪽을 묶는다.
7.도르래 홈에 로프의 매듭 끝을 달고 시계방향으로 도르래 주변에 로프를 
감는다.
8.비상정지 스위치 플라스틱을 제자리에 꽂는다.
9.일반시동절차를 따른 후 엔진을 시동 걸기 위해, 비상 시동 로프를 
재빨리 당긴다.

▩ WARNING(경고) ▩

*엔진 시동 후,리코일 스타터/플라이휠 커버나 모터 커버를 재 장착 하지 마시오. 심각한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엔진 작동 중 에는 손,머리카락,옷 등이 엔진에 닿지 않도록 한다.
*최대한 빨리 엔진 시동 시스템의 수리를 받아야 한다. 일반 엔진 시동을 위해 비상 
시동절차를 계속 행해서는 안 된다.

  기아변속과 속도조절 
▩ WARNING(경고) ▩

*전진에서 후진 또는 후진에서 전진으로 바꾸기 전에 중립에서 멈추어 엔진이 공 회전 상태가 되도록 한다.
*후진으로 배를 운항할 때는 항상 조심하며 최저속도로 운항한다. 가속 전 변속 레바가 원하는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 변 속 ▩

모터를 전진으로 바꾸려면  쓰로톨 콘트롤 손잡이를 공 회전 상태로 놔두고 변속 레바를 앞으로 힘껏 당긴다.
후진으로 바꾸려면, 스로틀을 공 회전 상태로 두고 변속 레바를 뒤로 힘껏 민다.

▩ 속도조절 ▩

변속 후 악세레다 콘트롤 손잡이를 좌우로 돌려서 엔진의 속도를 조절한다.

 

 

  엔진 멈추기

엔진을 멈추게 하려면, 악세레다 콘트롤 손잡이를 공 회전 상태가 되게 돌리고,중립으로 바꾼다.그리고 스톱버튼(A)을 엔진이 멈출 때까지 누른다.
브렌드별 위치가 약간 식 다른 곳에 위치한다.

주석:비상정지 스위치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엔진이 공회전일 때 가끔 플라스틱 핀을 당겨 엔진을 멈추게 한다.

▩ 정박 ▩

선외기는 얕은 물속에서 배를 정박한 후 얼마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해수 염분 때문에 부식 혹은 낮은 해수저항에 의해 파손되므로 물 밖으로 틸트 한다.

▩ 얕은 수심에서 운행 ▩

수심이 얕은 곳에서 배를 운행할 때는 정상 트림 각 보다 더 높이 틸트 해야 한다. 낮은 수면 위치 사용시는 모터를 저속으로 작동시켜야 한다.

WARNING(경고)
얕은수심에서 보트를 운전할 때 틸트 고정은 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후진으로 운전할 때 프로펠라의 스러스트와 같은 힘,급격한 감속 그리고 해저에 부딪쳐 모터가 물 밖으로 나오게 되어 인명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사고를 피하기 위해 모터를 매우 낮은 속도로 작동시키고 항상 주의를 해야 한다.

CAUTION(주의)
*얕은 수심에서 선외기를 들어 오려 운행할 때 물 흡입구가 항상 수중에 잠겨 있어야 하고 그물은 냉각수 점검 구멍으로 나와야 한다.
*선외기가 해저에 부딫 치면 심각한 손상을 받으므로 주의해야 한다.선외기가 해저에 부딫 쳤을 때, 곧바로 파손에 대해 검사한다.

▩ 해수에서 작동 ▩

해수에서 선외기를 작동한 후 냉각수 통로 청소 항목에 요약한 대로 깨끗한 물로 물 통로를 청소해야 한다.만일 통로를 청소하지 않으면 염분이 선외기를 부식시킬 수 있고 그것은 선외기의 수명을 줄인다.

▩ 동절기 작동 ▩

동절기에 선외기를 작동할 때 항상 하부를 물속에 잠기도록 유지한다. 
수면 밖으로 선외기가 나올 때 냉각계통이 완전히 배수되도록 수직으로 세운다.

CAUTION(주의)
만일 선외기를 동절기에 냉각 시스템에 물이 들어있는 상태에서 밖으로 나오게 놓았다면, 물이 얼어 팽창이 되어 선외기에 심각한 파손을 야기한다. 

선외기 탈거와 이동★                               

▩ 선외기 탈거 ▩

1.엔진이 완전히 멈추었는지 확인.
2.연료코크레바를 왼쪽으로 돌린다.
3.자체 연료 탱크 뚜껑과 공기 벤트 스크류를 조인다.
4.선외기에서 연료호스를 떼고
5.다음과 같이 캬브레이터에서 가솔린을 뺀다.
    (1)모터커버를 떼고,
    (2)캬브레이터 드레인 스크류(A)를 풀고 적당한 용기에 가솔린을 뺀다.
 WARNING(경고)
    선외기에서 뽑아낸 가솔린을 보관할 수 있는 적당하고 안전한 용기를 사용하시오.
    (3)가솔린을 뽑아낸 후 그레인 스크류를 다시 조인다
 

6.마운팅 볼트를 떼고,
7.캠프 스크류를 풀고
8.모터를 트랜섬에서 들어 올린다.
9.모터를 수직으로 세운 후,하부 유니트에서 물을 뺀다.
10.이동하기 위해,스위블 브라켓과 리어핸들을 잡는다. 
 

▩ 선외기 이동 ▩

선외기를 수직 또는 수평으로 놓고 이동시킨다.
수직이동: 틸러핸들을 세우고, 스탠드에 클램프 브라켓 부착시킨다.

 



수평이동: 각 선외기별 눕히는 방향이 틀리므로 사용설명서에서 정한 방향으로 눕힌다.

 


▩ CAUTION(주의)▩

*그림에 보여지는 자세로 엔진을 눕히지 마시오.
오일펌프와 외부 케이싱으로 부터 오일이 들어간 
실린더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냉각수가 완전 배출되기 전에 엔진을 옆면으로 놓지 마시오.물이 배기를 통해 실린더를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야기시킨다.

* 선외기 이동 혹은 저장하는 동안 파워 헤드보다 높게 하부를 정착하지 마시오. 그러면 파워 헤드 안에 물이 들어가서 엔진 손상의 결과를 가져온다.

 

 

견인방법

▩ 선외기 탈거 ▩

선외기를 부착한 채 배를 견인할 때 지면과 충분한 사이가 있다면 정상 작동 위치에서 이동해도 된다. 더 많은 지면 틈새가 필요하다면 선외기 무게를 지지하기 위한 유사 장치 혹은 트랜섬 세이버 바를 사용하여 틸트 된 위치에서 선외기를 견인. 

 

 

▩ CAUTION(주의) ▩

배와 선외기를 견인할 때 완전히 들어올린 상태로 틸트 브라켓을 사용하여 선외기를 지지해서는 안 된다. 거친 도로면은 예기치 않는 틸트 잠금 풀림이 야기되어 선외기에 손상을 야기한다. 

  점검 과 보수 
▩ 유지 보수 일정(4행정용) ▩

선외기를 규칙적으로 유지하고 검사하는 것이 중용하다. 아래 도표를 따라 각 주기 별로 지시된 서비스를 철저히 수행한다. 유지보수주기는 몇 시간마다,몇 달 마다 의해 판정되는데 먼저 오는 주기를 기준으로 한다.

 구 분

처음20시간

매50시간 또는 3달

매100시간 또는 6개월

매200시간 또는 12개월

스파크 플러그

-

-

l

R

브리더&연료라인

I

I

I

I

2년마다 교체

엔진오일

R

-

R

R

기아오일

R

-

R

R

윤활

-

I

I

I

어노드(아연판)

-

I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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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필터

 

 

 

 

연료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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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400시간 또는 2년마다 교체

점화 타이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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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브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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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회전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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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청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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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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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펌프 임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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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프로펠라너트&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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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네트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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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T

I:점검,청소,조정,윤활,필요 시 교체 T:조이기 R:교체
▩ WARNING(경고) ▩

유지보수를 실행하기 전 엔진을 멈춘다. 환기가 잘 된 곳에서 엔진이 작동하는지를 확인한다. 어떠한 상황이라도 실내 혹은 밀폐된 곳에서 엔진을 작동하지 마시오. 독성 일산화탄소를 함유한 배기가스와 화염은 의식불명이나 사망에 이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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