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Yacht/기초운항

요트의 배관 및 청수 시스템

by sailing park 2018. 4. 10.

청수란?

 

요트의 내부는 한 척의 집과 같다.내부에서의 생활을 위해서는 전기,냉난방,수도,오수처리 등 필요로 하는 것이 많으며 그중에서도

물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요트는 항상 바다에 떠있기 때문에 해수, 즉 바닷물의 공급은 스루헐과 씨코크를 통해 공급이 가능하다.바닷물에는 염분과 이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식수나 샤워를 하기에 부적절하기 때문에 요트에 탱크를 설치하여 먹고 씻을 수 있는 물을 준비하게 된다.

바로 이 맑고 개긋한 물을 우리는 청수, Fresh Water라고 한다.

 

 

Fresh Water System

 

 

 

위 사진은 Bavaria Cruiser46 Style 모델의 청수 시스템이다

선수와 좌현 캐빈 침대 밑에 각 150L, 210L 청수 탱크(1,7)를 설치하여 총 360L의 충분한 청수 보급량을 가지고 있고 각 탱크는 데크에 설치된 급수구(2)를 통해 보급이 가능하다. 급수 중에 내부 공기로 인해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각 탱크에는 공기통로 ventilation(3)이 설치되어 있으며 청수탱크의 청수는 청수펌프(12)을 통해 각 배관에 공급이 되고 주방의 개수대(6)나 화장실의 세면대(11번), 샤워기(10번)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요즘처럼 쌀쌀한 날씨에 냉수로 씻기에는 무리가 있듯이 요트에서도 온수를 사용하기 위해 보일러(4)가 설치되어 있으며 이 보일러는 40L의 넉넉한 용량에 220V 전기 사용으로 빠르게 온수를 공급할 수 있다. 또한 220V 전원 사용이 힘든 상황에서도 온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엔진 냉각 배관과 보일러를 연결(5번) 하였다.

 


마지막으로 선미 데크 부분에 데크샤워기(8)을 설치하여 레저 활동 후에 간단한 샤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세심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댓글